멀쩡한 장도 망가뜨리는 최악의 음식. 3위 튀김, 2위 밀가루, 1위는?
2025.12.15
66
[건강의 모든 것]
🧪평소 '이 음식' 먹고 있다면, 장 건강이 무너지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배만 더부룩한 줄 알았는데 어느 순간부터 변비와 설사가 번갈아 나타나고, 가스가 잦아졌다면 장 건강이 무너지고 있다는 신호입니다. 특히 대장암은 초기에 거의 증상이 없어, 그냥 넘기기 쉽습니다. 문제는 이런 변화의 원인이 유전보다 매일 반복되는 식습관에서 시작되는 경우가 많다는 점입니다. 건강에 좋다고 믿고 먹던 음식이 오히려 장을 망가뜨리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건강을 위해 절대 먹지 말아야 할 음식 5가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장 건강을 망치는 음식 5가지
5위. 가공육 (햄·소시지·베이컨)

가공육은 장 건강을 위해 가장 먼저 줄여야 할 음식입니다. 고기는 단백질이라서 몸에 좋을 거라고 생각하지만 고기를 가공하는 과정에서 사용되는 나트륨과 같은 성분은 장 점막을 반복적으로 자극하고 염증을 유도합니다. 염증이 오랜 기간 지속될 경우, 장내 환경이 무너지고 대장 질환이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높아집니다.
4위. 제로슈가 음료수

많은 사람들이 건강을 생각하여 제로슈가 음료수를 마십니다. 설탕을 사용하지 않고, 칼로리가 낮기 때문에 건강할 것으로 생각하는데요. 사실 제로슈가 음료수는 일반 음료수보다 장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많은 연구 결과를 통해 제로슈가에 사용되는 인공감미료가 장내 환경을 무너뜨리고 장내 유익균을 감소시킨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실제로 인터넷에서 제로슈가 음료를 마시고 복통이나 설사를 경험했다는 후기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3위. 튀긴 음식

치킨, 감자튀김 등 튀긴 음식을 먹고 나면 배가 더부룩하거나 심한 경우 설사를 할 때가 있습니다. 음식을 튀길 때 사용되는 '기름'에 지방이 많기 때문입니다. 지방이 많은 음식은 일반 음식보다 소화하는 데 오래 걸리고 장을 과도하게 자극해 장 염증, 설사, 복통을 유발합니다.
2위. 밀가루

빵, 라면, 피자와 같이 밀가루로 만들어진 음식은 장 건강을 망치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장내 유익균은 식이섬유를 먹고 자라는데, 밀가루는 섬유질과 미네랄이 부족해 장 내 유익균을 감소시킵니다. 특히 빈속에 밀가루를 섭취할 경우 위산 분비를 자극해 더부룩함이 심해집니다.
1위. 알코올

알코올은 대장 점막을 손상시키고 발암 가능성을 높이는 위험한 성분입니다. 알코올은 장내 환경을 무너뜨리고 점막을 손상시켜 암을 유발하는 물질을 생성하게 됩니다. 실제 많은 연구를 통해서 한두 잔의 적은 음주로도 암 발생률이 2~3배 증가한다는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과도한 음주는 대장 질환 뿐만 아니라 뇌출혈, 췌장염 등의 여러 질환의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습니다.
🙌 마무리하며,
장을 망치는 음식은 특별한 음식이 아니라 일상에서 자주 먹고, 건강하다고 믿었던 음식들입니다. 하지만 이런 음식들이 반복될 때 장 건강은 서서히 무너집니다. 장 건강은 특별한 치료보다 평소 식습관과 생활 습관을 조금만 바꿔도 위험을 충분히 낮출 수 있습니다.
오늘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글도 확인해보세요
